본문 바로가기
가벼운 건강&의학정보

[건강정보] 바나나 효능으로 내 몸 챙기기

by 모두의 라이프 2020. 9. 24.

1. 바나나는

바나나는 기원전 5000년 전에 말레이 반도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각지로 전파되면서 현재는 수 백종의 바나나가 전 세계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바나나는 1종이고, 다른 종은 거의 야생 바나나로

바나나 안에 딱딱한 씨를 가지고 있어서 먹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사실 바나나는 열매를 먹기 위해서 재배한 것이 아니라

바나나 뿌리를 캐 먹기 위해서 재배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씨 없는 품종이 나오면서 지금의 바나나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2. 바나나 재배 조건

바나나는 열대에서 아열대 영상 10도 이상 지방에서 재배합니다.

토지는 땅이 깊고 부드러우며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한국의 제주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주로 바나나가 재배되는 국가는 남아메리카, 중앙 아메키라, 아시아에서 재배됩니다.

특히 브라질,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에콰도르 등에서 많이 재배 되는데,

그중에서도 필리핀 바나나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3. 바나나 성분

탄수화물 25%., 비타민 A와 C 가 풍부하며, 100g당 92 kcl의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영향소가 되고 있습니다.

 

 

4. 바나나 효능

 

1) 우울감 개선

바나나는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호르몬 생성하여 기분을 좋게하고

우울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B6와 마그네슘은 수면유도와 근육 이완에

큰 도움을 주어 좋은 컨디션을 유지시켜줍니다.

 

2) 시력향상

바나나 속에 있는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서 눈 주위의 세포막

각막에 도움을 주어 시력향상에 좋습니다.

시력보호를 위해서 바나나를 매일 하나 정도 먹으면 좋습니다.

 

3) 심장보호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관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에 좋은 영양소가 됩니다.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심장마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에너지 활력원

과격한 운동을 한 선수들이 라커품에 들어가서 바나나를 먹습니다.

 

이유는 풍부한 복합 탄수화물이 있어서 몸의 에너지 보충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몸에 힘이 없거나, 피곤할 때 바나나 먹으면 몸의 에너지를 찾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5. 바나나 먹는 방법

보통 바나나는 날로 먹거나 샐러드로 먹고,

과자 재료, 건바나나, 바나나 가루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 요리용 바나나는 기름에 튀기거나 삶고, 또는 굽거나 쪄서 먹습니다.

 

6. 바나나 보관방법

 

1) 바나나 꼭지 랩핑 하기

바나나를 무르게 하는 이유는 바나나에 있는 에틸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바나나 꼭지에 랩핑을 하면

오랫동안 바나나를 먹을 수 있습니다.

 

2) 바나나 매달기

바나나 꼭지에 랩핑을 했다고 무조거 바닥에 두시면 안 됩니다.

바나나가 나무에서 떨어져 있는 줄 알고 급속하게 부폐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나무에 매달린 것처럼 옷걸이나 바나나 걸이에

걸어서 보관하시면 바나나가 나무에 매달려 있는 줄 알고

스스로 신선도를 유지합니다.

 

3) 냉장 보관

위에 내용보다 더 확실한 보관 방법은 냉장 보관입니다.

바나나 한 개씩 신문지에 잘 싸서 내장고에 보관하시면

신선도 유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멸종 위기■

전 세계에 있는 바나나 나무가 멸종 위기에 있습니다.

자연파과와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수많은 바나나 나무가

병에 결렸습니다.

지금 당장은 바나나를 먹을 수 있지만,

다음 세대에게 바나나는 역사 속 과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