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지원 물가안정 지원정책(정부대출지원)

by 모두의 라이프 2022. 6. 17.

 정부지원 물가안정 정책 지원(물가/대출지원) 

정부는 민생안정을 위한 프로젝트로 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물가안정 정책지원 10가지 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물가안정 정책은 재정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서 추경 반영과 국회 확정 이외에도 신속한 추진으로 

국민들의 먹거리 / 생계비 / 주거 등의 중심으로 3 대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해 갑니다. 

 

  1. 생활, 밥상물가 안정을 위한 식료품, 자재 등 원가부담 완화
  2. 물가, 금리 상승 따른 생계비 부담 경감 병행
  3. 규제에 따른 과도한 중산/서민층 주거 부담 정상화

 


물가안정을 위한 생활 안정 지원 

 

 

정부는 민생안정을 위한 물가잡기에 총력을 다합니다. 

아시다시피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전 세계의 하이 인플레이션과 스태크플레이션이 곳곳에 터져 나오면서

우리나라도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수입의존도 높은 상품에 대해서는 원가 상승에 따른 서민과 사업자 모두에게 큰 피해를 안겨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돼지고기, 식용유, 커피 등 비록 한 수입 원가 상승을 잡기 위해서 무관세 적용과 김치, 장류 등의 부가가치세 면제를 실시합니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한 방편으로 무관세나 할인되는 비용을 직접 부담하거나 또는 기업과 상생방안을 지속 모색하고 있습니다. 

 

■ 정부의 생활안정을 위한 조치-1 

 

  1. 수입원가 절감 실시
  2. 식료품비 인하 실시
  3. 식재료비 경감 실시

 

 

 

서민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한 대출 지원 

 

 

정부는 생활안정을 위한 과제와 함께 서민 생계비에 대해서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기업군 외에 급여 상승폭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에, 물가상승을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인 것을 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 서민중심으로 생계지원에 대한 보안점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서민 생계비를 지원하게 됩니다. 

 

정부지원 정책으로 대학교 학자금에 대한 저금리 대출상품으로 동결하였습니다. 물가상승에 따른 금리인상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상/하한기 등록금에 대한 지원책도 저금이 학자금 대출을 동결하였습니다.

 

첫 번째, 학자금 대출은 학자금과 생활자금을 함께 대출하는 상품으로써 대학생활을 보다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올해 2학기도 저금리로 안정하게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서민 생계비 부담 완화 지원입니다. 

 

두 번째, 승용차 개소세 30% 인하 및 5g 중간요금제 출시입니다. 승용차 개소세 30% 인하는 정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하는 개소세 인하 정책인데요. 지속적인 반도체 수급 문제로 지연되는 자동차 이슈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세금 지원 연장선이며, 5g 중간요금제는 보편적 요금제 출시로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요금을 이용할 수 있는 정책유도입니다. 

 

셋 번째, 안심전환대출 도입 및 저금리 소액 대출 확대입니다.  서민 중에 가장 관심이 높은 대출 지원 제도인데요. 

고금리 / 변동금리 주택담보 대출을 저금리, 고정금리로 대환 하는 정책입니다. 이 정부지원 대출 대환 상품은 총 20조의 규모로

서민안심전환대출을 마련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클릭) 서민형안심 전환대출 확인하기

 

취업 준비 및 청년, 대학생 대상으로 저금리 소액대출 상품이 지원됩니다. 총 1000억 원으로 확대하여 이번 상품을 지원하는데요.

1인당 1.200만 원 금리 : 3.6 ~ 4.5% 로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만 34세 이하로 대학생 및 미취업 청년 또는 사회 초년생(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대상으로 정부지원 소액대출이 지원됩니다. 

 

넷째, 취약계층 긴급 생활안정 지원금 및 긴급복지 지원제도입니다.

정부는 취약계층에게 긴급 생활안정 지원금과 긴급복지 제도를 보다 세밀하게 지원합니다.

그중에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으로 저소득층 가구당 최대 100만 원(4인 가구 기준)으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신규 지급합니다.

지원 규모는 총 1조 원의 예산을 집행되어 227만 가구가 지원받게 됩니다. 

또한 긴급복지 재산기준이 완화되어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생계지원금도 131만 원에서 145만 원으로 인상하게 됩니다. 

 

이번 취약계층 지원제도에서 최저신용자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실시가 됩니다. 이 제도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한시특례보증을 활용한 최저신용자 대상 대출지원을 신설하여 1인당 1000만원 한도., 금리 15.9%로 지원합니다. 

최저신용자 대상은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로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이 이용이 어려운 자가 대상입니다. 

 

★ 현재 경기도에서 경기도민 저신용자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해보세요.

(클릭) 저신용자 300만 원 대출(경기극저신용자대출)

 

 

■ 정부의 생활안정을 위한 조치-2

 

  1. 학자금 대출 저금리 동결로 교육비 부담 완화
  2. 승요차 개소세 30% 인하 및 5g 중간요금제 출시 유도
  3. 안심전화대출 전환대출로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부담 완화
  4. 취약계층 지원 상품으로 긴금생활안정지원금. 긴급복지, 저신용자 대출 지원

 

 

정부지원 물가안정 정책 마무리 

 

정부는 전 세계 경제상황을 고려하여 실제적으로 국민이 느끼는 실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카드를 활용하여 국민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보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물가안정 정책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정부지원을 통해서 정부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는 적극 활용하여 개인과 가정에 어려움을 해소하고 

어려운 경기를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꿀팀이 되는 정보! 

[핵팁]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받기 [핵팁]

 

[핵팁] 22년 1분기 손실보상금 대상자 [핵팁]

 

[핵팁] 소상공인 정부지원 안내 [핵팁]

 

[핵팁]저신용자 300만원 대출(경기극저신용자대출) [핵팁]

반응형